뉴스

[영국 보도자료] 케토 다이어트 – 입냄새부터 체중감량까지… 케토시스 자각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9-11-06 16:38

본문

38690839231b5e720b80dfe5ec7f5015_1573025544_9115.jpg 

출처: 게티-이미지


케토 다이어트는 살을 빼고, 더 좋은 몸매를 가지고, 셀룰라이트까지 없앨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연예인과 운동선수, 영양 전문가들 사이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는 탄수화물 대신 지방과 단백질을 섭취함으로써 몸을 케토시스(Ketosis)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케토시스는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몇 가지 공통적 징후 및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케토시스는 에너지를 위한 탄수화물을 공급하지 않음으로써 에너지를 위해 지방을 연소하기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

당뇨병이 없고 임신하지 않은 건강한 사람의 경우, 식단을 시작하고 하루에 탄수화물을 50g 이하로 섭취하면3~4일부터 이러한 상태가 시작된다.

하지만 몸이 케토시스 상태에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다음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케토시스의 몇 가지 공통적 징후와 증상이다.


1. 식욕 감소

케토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전보다 배고픔을 덜 느낀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이유를 식단을 통해 더 많은 단백질과 야채를 섭취하고, 체내 공복 호르몬이 변화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케톤 자체가 뇌에 영향을 미쳐서 식욕을 감소시킬 수도 있다.


2. 입냄새

케토 다이어트의 공통적 부작용이 입냄새이다.

특히 아세톤의 증가, 즉 소변과 호흡에 존재하는 케톤으로 인해 과일향이 나는 입냄새가 난다.

이는 사회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지만 식단에는 긍정적인 신호가 될 수 있다.

케토 다이어트를 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루에 여러 번 이를 닦거나 무설탕 껌을 먹고 있다.


3. 체중감량

케토 다이어트를 완전하게 시행하면 체중이 줄어들기 시작할 것이다.

첫 주에는 체내에 저장된 탄수화물과 수분이 소모되기 시작하면서 빠른 감량이 나타날 것이다

초반에 수분 함량이 줄어들고 난 후에도 식단을 고수하고 칼로리 섭취를 낮게 유지한다면 체지방이 꾸준하게 감소할 것이다.


4. 키토플루

케토 다이어트 첫 주에는 몸이 아프고, 피곤하고, 약간 “멍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이는 수 십년간 탄수화물 연소 시스템을 가동했던 몸이 다른 시스템에 적응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안타깝지만 이러한 변화는 하룻밤 사이에 일어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완전한 케토시스 상태가 되기까지 7~30일이 걸린다.


5. 집중력 및 에너지 향상

케토 플루 후, 장기간 케토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집중력 및 에너지가 향상되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 이유는 케톤이 뇌의 중요한 연료 공급원이며, 뇌진탕이나 기억 상실 등 뇌 상태를 치료하는데도 사용되기 때문이다.


케토시스 검사 방법


> 혈액검사

전통적으로 케토시스를 검사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정확한 방법은 아프지만 피를 뽑아서 혈액검사를 받는 것이었다.

하지만 혈액검사는 회당 약 2파운드까지 비용이 소모되며 검사를 할 때마다 다시 새로 피를 뽑아야 한다.

주사 바늘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는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다.


> 소변 검사

보다 친숙하고 값싼 방법으로 소변검사지를 이용한 아세토아세트산 측정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이처럼 간단한 검사는 단점이 있다.

불편할 뿐만 아니라 부정확하고 믿을 수 없으며, 검사 전 6~8시간 동안만 케토 상태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케토시스 상태를 정확하게 알려주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 호흡 케톤 측정기

지난 몇 년 동안 몇몇 음주 측정기 제조업체에서 케토시스 상태에서 형성되는 아세톤을 감지하는 센서를 부착한 측정기를 개발했다.

최근에는 영국 AlcoDigital사가 센텍GMI가 제조하는 휴대용 케톤 측정기를 수입하여 출시했다. 케토스캔 미니(Ketoscan Mini)는 세계 최초의 휴대용 카트리지 기반 분석기로 실시간으로 입 속 케톤을 측정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케토시스를 모니터링한다.


따라서 장기간 케토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집중력이 증가하고 뇌 기능이 향상되었다는 경험이 자주 보고되고 있다.

탄수화물 섭취 중단은 혈당 수치를 제어하고 안정화 시킴에 도움이 되는데 이로 인해 집중력이 높아지고 뇌 기능이 보다 향상될 수 있다.



6. 불면증

케토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의 가장 큰 문제는 수면으로 특히 식단 변경 초반에 어려움을 겪는다.

많은 사람들이 탄수화물을 급격하게 줄이면 불면증을 겪거나 밤에 깨고는 한다.

하지만 이는 몇 주 안에 개선된다.

장기간 케토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 상당수가 식단에 적응한 후 이전보다 숙면을 취한다고 말하고 있다.


7. 소화 문제

케토 다이어트는 식품 섭취 유형에서 상당한 변화를 가져온다.

초반의 흔한 부작용이 바로 변비와 설사 등의 소화문제이다.

이러한 문제 중 일부는 적응기 이후 해소되어야 하지만 소화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식품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할 수도 있다.

또한 탄수화물은 적고 섬유질이 풍부한 저탄소 채소를 건강을 위해 많이 섭취하도록 한다.


8. 단기적 기능 저하

식단에서 탄수화물을 빼면 초반에 운동능력 저하가 나타날 것이다.

이는 모든 형태의 고강도 운동에 가장 효율적인 연료 공급원이 되는 근육의 글리코겐 저장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몇 주 후에는 운동능력이 정상으로 되돌아왔다고 보고하고 있다.

고도의 인내심이 요구되는 특정 스포츠와 이벤트에서는 케톤 생성 다이어트가 더 좋을 수 있다.

게다가 운동 과정에서 더 많은 지방을 연소하는 능력이 향상되는 등, 더 많은 이점이 있다.

특히 한 연구에서는 케톤 생성 다이어트로 바꾼 운동선수가 이 식단에 따르지 않는 운동선수에 비해 운동 시 230%나 많은 지방을 연소했다고 보고되고 있다.